진료시간안내

* 공휴일 · 일요일 휴진

  • 평 일 오전 9시 ~ 오후 6시
  • 수요일 오전 9시 ~ 오후 7시
  • 토요일 오전 9시 ~ 오후 1시
  • 점심시간 오후 1시 ~ 오후 2시

검사순서

홈으로_내시경클리닉_검사순서

Tel.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0 2 - 4 4 4 - 8 2 7 5

0 0 2 - 4 4 4 - 8 2 7 6

검사 전 자세 준비

  1. 검사를 위해서는 검사대에 좌측 와위(왼쪽 옆으로)로 눕습니다.
  2. 복부가 조이지 않게 꽉 조이는 속옷이나 복대를 착용하지 마시고 허리 벨트도 헐렁하게 풀어줍니다. 검사 전에는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합니다.

검사 직전 수면 유도 주사 주입

검사대에 누운 후 수면을 유도하는 약제를 정맥을 통해 투여한 다음 검사를 진행 합니다.

이 약물은 불안해소 작용, 항 경련작용 및 근육이완 작용 등의 효과가 있으며 나중에 무엇을 하였는지 기억하지 못하는 일시적인 선행성 기억소실의 효과가 강하여 투여 받은 환자의 약 80%는 내시경 검사 받는 것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편안하게 내시경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 진행

  1. 내시경이 입을 통해 식도로 삽입되면 관찰이 잘 되도록 공기가 주입되고, 위장관이 확장된 후 위와 십이지장까지 관찰하면서 점막의 병변을 관찰하고 필요 시 조직 채취가 시행되기도 합니다.
  2. 검사 중 내시경을 통해 공기가 주입되어 위를 부풀여야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 지므로 배에 가스 찬 느낌이 발생될 수 있으나, 이는 검사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이므로, 검사 중 트림을 참아야 안전하고 편하게 검사가 시행될 수 있으며, 검사 중 트림을 하게 되면 위의 부풀린 상태가 유지 되지 않아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내시경에 소요되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5~10분 내외에 시행되며, 조직검사 등의 이차 검사가 시행되는 경우 이보다 조금 길어 질 수 있습니다.
  4. 헬리코박터 균 검사가 필요할 경우, 위에서 조직을 2-3군데 떼어내 검사를 시행하며, 병변이 관찰될 경우, 내시경을 시술하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조직검사 및 특수염색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검사 후 회복 및 주의사항

  1. 검사 후 약 1시간에서 2시간 정도는 회복실에서 안정을 취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검사 후 약속, 계획 등 시간을 미리 조절해야 합니다. 또한 검사 당일은 운전을 하지 마시고, 반드시 보호자 분과 함께 가시는 걸 권유합니다.
  2. 검사 후 식사는 내시경검사 1시간 후에 물을 드셔본 후 목 마취가 풀렸으면 하셔도 되고 조직검사를 받으신 분들은 2시간 이후에 식사하시되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고 뜨거운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