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 공휴일 · 일요일 휴진

  • 평 일 오전 9시 ~ 오후 6시
  • 수요일 오전 9시 ~ 오후 7시
  • 토요일 오전 9시 ~ 오후 1시
  • 점심시간 오후 1시 ~ 오후 2시

항문질환의 예방법

홈으로_대장항문클리닉_항문질환의 예방법

Tel.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0 2 - 4 4 4 - 8 2 7 5

0 0 2 - 4 4 4 - 8 2 7 6

건강한 항문 유지법

 ㅇ

 최근 발표된 자료에서 알수 있듯이 치핵(일반적으로 치질이라 부릅니다.) 은 현대인에게 흔히 발생하고 있는 질환으로 점차 관심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치료방법도 발전하여 고주파 수술법, PPH(자동봉합수술기), 하모닐칼 등의 수술법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좋은 습관을 몸에 익혀 생활속에서 실천함으로서 건강을 유지하고 항문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최선임은 너무도 당연합니다.

 

 여러가지 질환으로 부터 항문을 건강하게 유지 하는 방법을 소개 하겠습니다.

 

 

 첫째, 변을보기 위해 오랫동안 앉아 있는 습관은 항문건강에 매우 나쁘기 때문에 배변시 5분을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용변동안 신문이나 책을 보는 것은 배변에 집중하지 못하는 원인이 됩니다. 변기에 오랫동안 앉아 있으면 항문에 지나친 힘이 가해져 치질의 원인이 됩니다.

 

 둘째, 변비나 설사가 있으신 분은 규칙적이니 배변을 하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식생활의 변화로 인하여 인스턴트식품이나 육류 위주의 섭취가 많아지고 상대적으로 야채류의 섭취가 부족한 경우는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것이 변비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술과 맵고 짠 음식, 겨자, 후추 커피 등은 항문부를 자극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무리한 체중조절은 변비의 원인이 된다는 점도 잊지 마십시오. 설사는 항문을 짓무르게 하여 항문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셋째, 항문을 청결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욕은 항문을 청결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항문의 혈액순환을 호전시켜 항문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비데나 좌욕기는 항문기의 청결 뿐만아니라 항문마사지의 효과도 있어 치질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ㅅ 

 넷째, 쪼그려 앉거나 한자리에 앉은 채 오랫동안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적절한 휴식과 가벼운 운동은 항문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줍니다. 하복부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도 배변을 도와줍니다.

 

 다섯째, 항문에 힘을 주어 오므렸다 펴주는 운동을 수시로 하면 항문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치질을 예방해 줄 뿐만아니라, 항문괄약근이 강화되어 배변기능과 성기능이 좋아집니다.

 

 항문질환은 밝히기를 꺼려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고 수술에 이르느느 경우가 많으므로, 항문에 불편함을 느낄때는 부끄러워하지말고 대장항문 전문의와 조기에 상담을 하시는것도 중요합니다.

 

 

군자건항외과원장 연현철


Quickmenu